본문 바로가기

수학/수학 이야기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수학과 건축

728x90
반응형

수학사에 있어서의 르네상스의 의의는 바로 이 새로운 예술의 탄생과 깊은 관련이 있다. 비록 획기적인 수학 이론을 낳지는 않았지만 예술과의 접점에서 새로운 연구 분야가 개척되었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의가 있다. 그중 레오나르도 다빈치는 60구 이상의 인체를 해부하여 그것들을 모두 노트에 묘사하였으며, 그 밖에 축성, 운하, 선박, 교량의 건설을 계획하였다. 그는 건축에 대하여 폭넓게 이해하고 있었고 건축에 관한 글들을 모아 건축론이라는 책을 저술했다.

반응형

                          <레오나르도 다빈치>                                                                     <인체 해부학>

현재 프랑스 학술원에 분류, 소장되어 있는 그의 건축론은 건축의 형태와 양식뿐 아니라 항목들과 종교적인 건축과 일반적인 건축 및 둥근 천장, 계단, 창문 등의 중요한 세부 요소들에 대한 개요가 포함되어 있다.. 이처럼 건축에 대한 그의 연구는 그 개념의 풍부함에서 그 시대 건축의 성과에 대한 폭넓은 통찰력을 보여준다. 르네상스시기에 레오나르도는 한 가지의 예술에 국한되지 않았으며 다양한 방면에 연구하고 활동하였다. 그의 노트를 보면 도형의 그림과 수식으로 가득 채웠고 기하학을 모르는 자는 들어오지 말라Plato의 말을 써 놓았는데 이것은 그가 수학을 얼마나 중요하게 생각했는지를 보여준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