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학/수학 이야기

게임이론과 존 내쉬

728x90
반응형

영화 뷰티풀 마인드(A Beautiful Mind)는 수학자 존 내쉬(John Forbes Nash, 1928~2015)의 일대기를 그린 영화입니다.

존 내쉬는 미국의 수학자로 22세에 박사 논문으로 쓴 <비협조적 게임(Non-Cooperative Games)>으로 199466세가 되어서 게임이론에 중요한 역할을 한 이 논문으로 노벨경제학상을 수상하였다. , 2015년엔 편미분방정식을 통한 다양체 연구에 대한 업적으로 아벨상을 수상하였다. 30대 초반 필즈상 후보에 올랐으나 아직 젊어 나중에 얼마든지 수상할 기회가 있을 것으로 생각하여 다른 후보에게 필즈상을 주었는데 그 이후에 조현병이 발병되면서 필즈상은 받지 못하였다.

존 내시가 대학원에 진학할 때 당시 지도교수였던 Richard Duffin이 학생은 수학 천재입니다(he is a mathematical genius)’라는 한 문장으로만 된 추천서로 하버드, 프린스턴대학교 등 여러 대학에 합격한 것으로 유명하다.

프린스턴 대학교에서 공개한 존 내시 입학 추천서

 

존 내쉬는 자신의 제자인 알리샤와 결혼하였다가 이혼 후 알리샤는 존 내시를 돌봐주기 위해 다시 결합하였다.

존 내쉬는 노벨경제학상을 받고 수상소감을 객석에 앉아있는 아내를 향하여 다음과 같이 말했다.

제 인생의 가장 중요한 발견은 신비롭고 헌신적인 사랑이었습니다.

거기엔 어떠한 논리적인 이유도 없었죠.

당신 덕분에 내가 여기까지 왔습니다.

당신은 내 존재의 이유이며, 당신은 나의 모든 이유입니다.’

존 내쉬는 리만가설을 증명하기 위해 집착하였고 리만가설 관련 강연을 하다가 조현병이 발병된 걸로 알려져 있다. , 미국과 소련의 냉전 시대에 소련의 암호해독 프로젝트에 참여하게 되면서 소련의 스파이가 자신을 감시하고 있다는 망상에 시달리기도 했다.

존 내쉬는 2015519일 아벨상을 받고 미국에 도착하여 공항에서 택시를 타고 집으로 가는 길에 안타깝게도 부인과 함께 교통사고로 사망하였다.

 
반응형